섹터별 실적 스크리닝_’24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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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는 이 석편의 탁본을 여러 점 떠서.
산골짜기 물과 푸른 소나무)이라는 호를 주었고.이런저런 사연을 다 알고 전시를 보면 더 좋겠지만.
처음에 오세창은 이 어려운 과제를 짊어지겠다는 젊은이의 의지에 반신반의했다.전시실에는 더 훌륭한 작품이 많이 나와 있었다.원래 전형필과 오세창은 나이 차가 많았다.
오세창은 돌아가신 부친의 자취가 묻어있는 석각 탁본을 보고 감격했다.6세기 양원왕과 평원왕 때 현재 평양의 중심부와 일치하는 평양성의 모체가 거의 완성됐다.
그가 직접 탁본했다는 문구가 쓰여 있는 버전이었다.
앞으로 어르신의 지도를 구하고자 합니다.중국에서 돌아다니다가 다시 조선에 들어온 이 탁본을 전형필이 전동(현 인사동)에서 구해 가져온 것이다.
이때 오세창 앞에 전형필이 조심스럽게 내민 물건이 이 고구려 평양성 석편 탁본이었다.자리를 뜨지 못하고 있었다.
처음에 오세창은 이 어려운 과제를 짊어지겠다는 젊은이의 의지에 반신반의했다.[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오경석이 구한 고구려 성벽 돌 부친 뜻 이어 아들 세창이 보존 전형필의 ‘문화재 스승 오세창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의 감동 이 보물을 처음 손에 넣은 이는 오경석(1831~1879)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