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박 교수보다 내가 20년이나 일찍 톨스토이 전문가였는데…라는 사념이 바람에 날리는 낙엽처럼 지나갔다.
백자청화철화 삼산뇌문 산뢰(의례용기).게다가 임진왜란 당시 많은 도공이 일본으로 끌려갔다.
문소영 기자 임진왜란이 일어난 16세기 말까지만 해도.중국은 백자를 아랍과 유럽에 명품으로 수출했다.백범 김구의 비판 들려오는 듯 백범 김구는 ‘나의 소원(1947)에서 이렇게 말했다.
문소영 기자 전시에선 백자의 다채로움이 빛난다.외부 세계로부터 철저하게 차단되어 있고.
중국과의 조공무역에 의존하던 조선은 백자를 서역에 수출해 국부를 쌓을 여력도.
전위미술을 연상시킬 만큼 창의적 작품도 많다.더욱이 백자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과 조선뿐이었다.
이후 광해군 때 일본에 파견된 이경직은 포로로 잡혀간 조선 도공들을 데려오려 했으나 그중 상당수가 이미 일본이 자리를 잡았기에 귀환을 거부했다고 『부상록』에 썼다.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모두 임진왜란 당시에 포로로 끌려가 일본의 도자기 산업을 일으킴으로써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
그는 조선 도자기 역사도 제법 알고 있었다.문소영 중앙SUNDAY 문화전문기자더 중앙 플러스관점의 관점 +채상병 대치 반복된다오프로드 정치의 시작정말 오랜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