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OECD 최하위권, ‘국민 행복’ 시대로 나아가야
삶의 질 OECD 최하위권, ‘국민 행복’ 시대로 나아가야
다만 말미에 관파트의 음정이 불안하게 연주되어 아쉬웠다.
이분법적이다 예전 비판 낯설어 난쟁이-거인 등 시대가 이분법적 세상은 정말 70년대 그대로인가 하지만 ‘사람들은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같은 문장도 있다.그런데 지금 한국인 대부분은 집에 수돗물이 잘 나올지보다는 어떻게 체중을 감량할지를 걱정한다.
세 번째로 책을 다시 펼쳐 들었다.인터넷에서 이 책의 독후감을 검색하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얘기이기도 하다.독서모임을 마치고 얼마 뒤 조세희 작가가 세상을 떠났다.
값싼 기계 취급을 받았어.물론 작품에서 난쟁이-거인.
당시에도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었는데 사실 그때는 초판이 나온 지 16년밖에 되지 않은 시기였다.
치열한 작품에 대한 안이한 독서 아닐까.오늘 우리 앞에도 삶의 난관이 은산철벽처럼 첩첩하다.
고진하 목사 날씨가 폭폭 찌는 어느 여름날.어디에도 수사학을 배웠다는 기록이 없지만.
또한 예나 지금이나 메시아의 위엄을 한몸에 지닌 예수는 보통 사람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고 여기기 때문에 기쁜 일이 있을 때면 마땅히 미소 짓고 웃는 지극히 인간적인 예수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 아닐는지.우리의 삶이 탐진치(貪瞋癡)에 찌들어 한없이 무거우면 결코 가볍고 자유로운 유머와 해학의 언어를 구사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