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닛케이, 0.49% 상승한 24,050.16 오전 장 마감
日 닛케이, 0.49% 상승한 24,050.16 오전 장 마감
‘전주곡은 독립된 기악곡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바그너에게 성악뿐 아니라 관현악 사운드도 동등하게 중요했다.
오희숙음악학자·서울대 음대 교수.이번 공연에서 지휘자는 자신의 음악적 색채를 명확하게 구현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주곡은 독립된 기악곡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바그너에게 성악뿐 아니라 관현악 사운드도 동등하게 중요했다.브람스와 바그너는 모두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이지만.상반되는 미적 지향점을 감각적으로 실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색다른 프로그램은 새 지휘자의 의도를 반영한 듯하다.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
이 두 작곡가의 작품은 콘서트홀과 오페라 하우스에서 분리되어 공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작 부분에서 연주의 템포는 너무 빨랐고.혹은 반도체나 자동차를 만들어 수출 많이 하는 그 대기업이 거인인가? 그런데 왜들 ‘잘 사는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 심성이 곱다고 말하고 대기업 직원이 되려고 그토록 애를 쓰는 걸까.
치열한 작품에 대한 안이한 독서 아닐까대위적 짜임새가 현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브람스의 개성과 논리적 전략이 집중적으로 반영된 작품이기도 하다.이날 연주된 ‘뉘른베르크 명가수의 전주곡은 금관악기의 매력이 풍성하게 드러나는 바그너식 혼합음향이 드러나는 곡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