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 광복절 55만명 돌풍…日이 개봉 망설이는 장면
'오펜하이머' 광복절 55만명 돌풍…日이 개봉 망설이는 장면
그렇다고 이런 베풂을 새해 벽두에만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김복진 연구』 (윤범모) 등 후대의 연구서를 분석하여 당시의 제작 방법과 태도에 접근했다.‘소년이 등신대가 아닌 ‘4척의 크기였다는 기록을 토대로 조각상은 최종적으로 120㎝로 축소 제작되었으며.
박승구·이국전·윤효중 등 차세대를 이끌어 갈 걸출한 조각가들을 길러낸 것도 이 시기였다.당시 ‘소년의 모델이 손기정 선수였다는 ‘설이 나돌 만큼 단단한 근육질이었던 점을 감안해.두 복원작가는 원작에 도달하고자 가능한 한 자신의 주관을 배제했다.
도판과 유사한 체형의 국가대표 체조선수(키 170㎝)를 모델로 섭외했다.인생을 아름답게 만들려는 정력과 박력을 갖은 예술혼을 추구했으니.
동경미술대 유학 시절부터 ‘토월회 ‘파스큘라 등 사회주의 문예 단체를 조직하고 이끌던 그는 1923년에는 민중미술론의 효시라 할 ‘상공업과 예술의 융화점을 발표했으며.
1925년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KAPF.뚜렷한 명암 대비로 표현된 캔버스가 마법 같은 세계로 우리를 이끕니다.
계단을 내려가면 마치 연극 공연장처럼 어두운 공간이 펼쳐집니다.도전과 실패 등 우리가 살며 겪는 상황과 다양한 감정이 배어 있습니다.
자신이 창조한 캐릭터가 소설과 캔버스 안에서 어려운 도전에 몸을 던진 것처럼 화가는 환상과 현실 사이에서 아슬아슬 줄타기하며 모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최근엔 소설 『라포르 서커스』의 영문판까지 낸 걸 보면 이 화가가 자신이 캔버스에 펼쳐놓는 이야기에 얼마나 진심인지 알 수 있습니다.